KU People
오피니언
왜 나는 피니쉬가 안되지? - 문정욱(불문 83) 투어프로 칼럼
17.12.06 조회수 : 907
건대동문

골프경기를 보다보면 프로선수들과 아마추어 차이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 그 많은 차이 중 특히 피니쉬 부분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프로선수들은 한결같이 피니쉬 동작을 잘 하고 있다.

 

물론 미스 샷을 할 때는 프로선수들도 마찬가지로 균형과 중심이 흔들리고 있는데 이처럼 좋은 피니쉬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낸다.

 

피니쉬 동작은 축적한 힘을 임팩트를 통해 공에 전달한 다음 중심을 잃지 않고 서있는 것 인데 피니쉬가 잘 안 되는 원인은 한 마디로 몸의 움직임이 클럽헤드를 따라가지 않기 때문이다.

 

골프는 회전운동이다. 클럽헤드가 임팩트 시 선행되고 그 움직임에 맞게 손, 어깨, 가슴, 허리, 무릎이 따라 가야 하는데 다운스윙 시 지나치게 무릎을 사용한다든지 허리를 과도하게 움직인다든지 하는 것은 하체를 고정하기 어려워 피니쉬 때 균형을 잃어 몸의 중심을 유지 할 수 없는 것이다.

 

연습스윙은 잘 되는데 왜 공을 놓고 치면 안 되지? 하고 생각들을 한다. 그 원인은 바로 공이다. 연습스윙은 하나의 리듬과 템포로 움직이고 있는 반면에 실제 공을 치려고 할 때는 갑자기 빨라진다든가 너무 느리게 테이크백을 한다든지 연습스윙에서 하지 않던 행동을 한다. 이 처럼 공을 칠 때와 공 없이 연습할 때는 다르게 행동하게 되는데 평상시 연습을 할 때 공을 보면서 마치 다른 사람의 스윙을 보는 것이라 생각하면서 연습하면 골퍼 자신에게 맞는 스윙스피드를 찾아 낼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좋은 리듬을 가지고 있는 프로선수들의 리듬과 템포를 생각하면서 그 리듬과 템포에 맞추어서 연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