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동문회 소개
회칙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명칭) 본회는 건국대학교 총동문회(이하 본회)라 칭한다.

제 2 조 (소재지) 본회의 사무소는 동문회관에 둔다.

제 3 조 (목적) 본회는 동문 상호간의 친목도모와 모교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4 조 (사업) 본회는 목적달성을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1.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우의증진에 관한 사업
2. 모교발전 및 장학, 문화, 체육에 관한 사업
3. 회보 및 명부발간 등 도서발행에 관한 사업
4. 기타 본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제 5 조 (조직)
1. 본회는 필요에 따라 기간조직과 산하조직을 둘 수 있다.
① 기간조직은 각 기별 혹은 학번별, 각 단과대학별, 각 대학원별, 여성동문회 및 각 학과별로 조직하며, 그 명칭은 동문회로 한다.
② 산하조직은 국내지역별, 해외 국별, 직장별, 직능별, 서클별로 조직한다.
2. 기간조직 및 산하조직의 구성과 운영 등에 관하여 본 규정에서 정한 이외의 회칙 등 필요한 사항은 해당단체가 제정한다.
단, 본 회칙 및 제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정하고, 특별히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본 회칙에 준한다.

제 6 조 (규정) 본회의 운영에 필요한 제 규정은 본 회칙이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임이사회에서 이를 제정한다.
제 2 장 회 원

제 7 조 (구성 및 자격) 본회의 회원은 정회원, 특별회원, 명예회원으로 구분하며, 그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정회원은 모교의 학부 및 전문부 또는 초급대학에 재학했던 자와 각 대학원의 소정과정 수료자, 미래지식교육원 총장 명의 학사학위 수여자로 한다.
2. 특별회원은 모교에 재직하였거나, 재직 중인 교직원으로 한다.
3. 명예회원은 모교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자와 모교 또는 본회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인사로서 상임이사회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한다.

제 8 조 (권리와 의무) 본회 회원의 권리와 의무는 다음과 같다.
1. 정회원은 발언권, 의결권, 선거권, 피선거권을 가지며, 특별회원·명예회원은 총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으며, 본회의 각종 행사에 참석할 수 있다.
2. 본회의 회원은 회비납부와 회칙준수의 의무를 가진다.
제 3 장 임 원

제 9 조 (임원) 본회 임원의 구성과 정수는 다음과 같다.
1. 집행부
① 회 장 : 1 인
② 부 회 장 : 100인 이내
단, 해외부회장은 100인의 정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③ 사무총장 : 1 인
④ 조직국장 : 1 인
⑤ 운영위원 : 회장, 부회장, 체육회장, 장학회장, 사무총장을 포함한 120인 이내
2. 이사회
① 의 장 : 총동문회장
② 이 사 : 제15조 규정에 의한 인원
③ 상임이사 : 제17조 규정에 의한 인원
④ 간 사 : 2 인
3. 감 사
① 감 사 : 3 인

제 10 조 (임원선출) 본회 임원의 선출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회장, 감사는 이사회에서 선출하고, 부회장은 이사회에서 위임하고 회장이 선임하여 총회에 보고한다.
단, 회장은 추대위원회를 구성하여 추대할 수 있으며 회장과 감사는 전문부 및 학부졸업자로 한다.
2. 회장은 부회장 중에서 1명을 수석부회장으로 지명한다.
3. 사무총장은 회장이 상임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임명한다.
4. 운영위원은 회장이 위촉한다.
5. 조직국장과 간사는 이사 중에서 회장이 위촉한다.

제 11 조 (임원의 임기) 본회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차기임원이 선임될 때까지 연장된다.
단, 회장은 일회 연임할 수 있다.

제 12 조 (보선) 임원의 결원이 생겼을 때에는 보선하며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1. 회장의 유고가 생겼을 때에는 1개월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 보선하여야 한다.
단, 감사는 2인 이상의 결원이 생겼을 때에만 이를 적용한다.
2. 부회장의 결원이 생겼을 때에는 회장의 판단에 따라 선임하여 총회에 보고한다.

제 13 조 (임원의 직무)
1. 본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① 회 장 : 본회를 대표하고 총회, 이사회, 상임이사회의 의장이 되며, 회무를 총괄한다.
② 부 회 장 :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유고시에는 수석부회장이 그 업무를 대행한다.
③ 사무총장 : 회장의 명을 받아 회무를 집행한다.
④ 운영위원 : 회장의 자문에 응하며, 본회의 운영방향을 조정하고 사업추진에 필요한 사항을 심의한다.
⑤ 이 사 : 이사회에 출석하여 부의안건을 의결한다.
⑥ 상임이사 : 상임이사회의 부의안건을 의결한다.
⑦ 조직국장 : 회장의 명을 받아 조직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한다.
⑧ 간 사 : 의장의 명을 받아 의사를 진행하고, 의사록을 작성, 보관한다.
⑨ 감 사 : 본회의 업무 및 재정을 감사하며, 그 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한다.
2. 감사는 본회의 각급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제 4 장 총 회

제 14 조 (총회)
1. 총회는 정기 및 임시총회로 하고,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① 정기총회는 년 1회 5월중에 소집한다.
②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이사회의 결의나 회원 3백 명 이상의 서면요청이 있을 때 소집한다.
2. 총회의 소집은 동문회보 또는 일간지에 1회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3. 총회는 선임된 임원의 보고 및 회무보고를 접수한다.
제 5 장 이사회

제 15 조 (구성) 본회는 의결기관으로서 이사회를 두며, 이사회는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본회의 회장과 의장을 역임한 원로회의회원은 당연직 이사로 한다.
2. 각 기별?학번별 이사는 기별?학번별 회장을 포함하여 10인으로 하되, 1987년 2월 이후 졸업한 기별?학번별 이사는 충주캠퍼스 5인을 포함하여 15인으로 한다.
3. 건국체육회장, 건국장학회장은 본회 이사가 된다.
4. 각 단과대학과 대학원은 회장을 포함하여 이사 4인을 둔다.
5. 총동문회에 등록된 각 학과 동문회장과 총무 1인은 본회 이사가 된다.
6. 산하동문회중 연회비 납입회원 20명 이상으로 구성된 회의 회장은 본회의 이사가 된다.
7. 광역시 및 도 단위 동문회장과 사무국장 1인은 본회의 이사가 된다.
8. 동문회 각종 기금 중 일정금액 이상 기부한 자는 본회 이사가 된다.
9. 여성동문회는 회장을 포함하여 이사 4인을 둔다.
10. 분담금을 납부한 총동문회 부회장은 임기동안 이사 자격을 부여한다.
11. 기타 동문회 조직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받은자는 본회의 이사가 된다. 단, 회장 투표권은 1년 이상 활동시에만 부여한다.

제 16 조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회장, 부회장, 감사의 선출
2. 파견이사의 선임
3. 본회의 운영방침 및 중요사업계획의 승인
4. 예산 및 결산의 승인
5. 회칙의 개정
6. 기타 중요사항

제 17 조 (상임이사회의 구성) 이사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상임 이사회를 두며, 다음의 이사로 구성한다.
1. 회장, 각 기별 혹은 학번별, 각 단과대, 각 학과, 각 대학원별 회장으로 재임 중인 이사
2. 여성동문회 회장으로 재임 중인 이사
3. 회칙 제15조 11항에 의해 승인된 이사
4. 연회비 납입회원 20인 이상으로 구성된 국내지역별, 직장별, 직능별, 서클별 산하조직의 장

제 18 조 (상임이사회의 심의사항) 상임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이사회의 위임사항
2. 제 규정의 제정 또는 개폐와 회칙개정 심의
3. 예산, 결산의 심의 및 추가경정 예산의 승인과 예산의 전용 및 예비비 지출에 관한 승인
4. 입회금, 연회비, 이사회비 등의 조정결정
5. 회칙 제7조의 규정에 의한 명예회원의 추천
6. 회원의 포상 대상자 추천 및 징계에 관한 사항
7. 이사회의 관장사항 중 긴급을 요하는 사항
단, 이러한 때에는 그 다음 열리는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8. 모교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사안 심의
9. 사무총장의 임명동의
10. 기간조직 및 산하조직의 등록 승인
11. 회장이 요청하는 기타 안건
12. 감사의 감사결과에 대한 조치사항
13. 기타 동문회 조직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인정된 자에 대한 상임이사 승인

제 19 조 (소집)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는 의장이 소집하며, 개최 5일전에 통보하여야 한다.
1. 정기이사회는 년 1회 3월중에 소집한다.
2. 임시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3. 상임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상임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제 20 조 (정족수 및 의결)
1. 이사회와 상임이사회는 재적이사 또는 재적상임이사 3분의 1이상의 출석으로 각각 개최하며, 출석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회장 선거 시 출석이사 과반수 이상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다득표자 2인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여 당선자를 결정한다.
2. 이사회의 의사정족수의 계산에 있어서는 부득이한 사유로 불참한 이사가 위임장으로 회장에게 위임하였을 때에는 출석으로 간주한다.
단, 상임이사회의 각 단위동문회 상임이사는 위임장으로 각 단위동문회의 타 이사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할 수 있다.
제 6 장 운영위원회

제 21 조 (운영위원회의 구성) 회장은 본회의 사업을 원만히 추진하기 위하여 회장, 부회장, 체육회장, 장학회장, 사무총장과 회장이 위촉하는 운영위원으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한다.

제 22 조 (운영위원회의 심의사항) 운영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회장의 자문사항
2. 회무집행의 기획사항
3. 본회 운영방향의 조정사항
4. 업무추진에 필요한 자금의 분담사항
5. 사무처 직원의 정원과 보수 등의 책정사항
6. 회원의 포상 및 징계 등에 관한 사항
7. 동문회관 운영에 관한 사항

제 23 조 (운영위원회의 소집) 운영위원회는 회장이 소집한다.

제 24 조 (위원회 설치) 회장은 필요에 따라 집행부에 분야별 분과위원회 및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 25 조 (사무처)
1. 본회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처를 두며, 사무처의 직원은 사무총장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한다.
2. 사무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제 7 장 파견이사 및 대학평의회 평의원

제 26 조 (파견이사) 모교 법인으로부터 이사파견의 요청을 받았을 경우에는 동문들의 의견을 모교 운영에 반영하기 위하여 모교 법인에 파견할 이사를 선출한다.
1. 파견이사는 전문부 및 학부졸업 동문 중에서 이사회가 이를 선출한다.
2. 파견이사는 모교재단 이사회에서 본회의 의결사항을 강력히 반영시켜야 한다.
3. 파견이사는 본회의 이사회와 상임이사회에 출석하여야 하며, 임기 만료 전에 이사회가 다시 구성되었을 때에는 재신임을 받아야 한다.
단, 신임을 받지 못하였을 때, 또는 소환결의를 당하였을 때에는 즉시 사임하여야 한다.

제 27 조 (대학평의회 평의원)
1. 대학평의회 평의원은 회장의 추천에 의하여 상임이사회가 이를 선출한다.
2. 대학평의회 평의원은 모교의 운영실태를 파악하여 상임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하며 본회의 의견을 모교에 전달, 반영할 의무를 진다.
3. 동문회에서 파견된 대학평의회 평의원은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소환활 수 있으며, 소환을 당한 평의원은 의결에 따라야 한다.
제 8 장 기간 및 산하동문회

제 28 조 (구성 및 등록)
1. 기간조직 및 산하조직은 그 소속동문으로 구성한다.
2. 기간조직의 구성원은 본인의 희망에 따라 졸업년도나 입학년도를 기준하여 소속을 결정할 수 있으나 중복될 수 없다.
3. 기간조직 및 산하조직은 구성 즉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본회 사무처에 등록하여야 한다.
① 회칙 또는 제 규정
② 회원명단과 임원명단
③ 회장직인과 기타 중요한 사항
4. 기간조직 및 산하조직은 정기적으로 다음 각호의 사항을 지체 없이 본회에 통보하여야 한다.
① 임원의 변경사항
② 회원의 직장이동 및 주소이전 사항
③ 기타 중요한 회무사항

제 29 조 (등록의 취소) 기간조직 및 산하조직의 장이 특별한 사유 없이 년 1회 정기총회를 개최하지 아니하거나, 회장의 직무를 태만히 한 경우에는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

제 30 조 (회무협력과 활동)
1. 본회는 기간조직과 산하조직의 회무운영에 지원과 감독을 할 수 있다.
2. 기간조직과 산하조직의 제반활동은 그 특수성에 따라 독자적으로 전개하되, 모교 및 본회와 관련되는 중요한 의결사항은 즉시 본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9 장 고문 및 원로회의

제 31 조 (고문) 본회는 모교의 재단이사장, 총장을 고문으로 추대할 수 있다.

제 32 조 (원로회의) 원로회의는 본회의 회장 및 의장을 역임한 회원으로 구성한다.
1. 원로회의는 의장 1인, 부의장 1인, 간사 1인을 둔다.
단, 의장, 부의장, 간사는 호선하고 임기는 2년으로 하되, 1회 연임할 수 있다.
2. 원로회의는 회장의 자문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3. 원로회의는 본회 또는 모교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회원에 대한 포상을 회장에게 추천할 수 있다.
4. 원로회의는 본회 또는 모교의 명예를 현저하게 훼손시킨 회원에 대한 징계를 상임이사회에 요청할 수 있다.
제 10 장 건국체육회, 건국장학회

제 33 조 본회는 모교의 체육발전 및 장학사업을 위하여 건국체육회와 건국장학회를 둔다.
1. 회칙 등 필요한 사항은 해당단체가 제정 운영한다.
2. 본회는 건국체육회와 건국장학회의 발전을 위한 재정적인 지원을 할 수 있다.
3. 건국체육회와 건국장학회의 활동사항을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11 장 재정

제 34 조 (재정) 본회의 재정은 세입, 세출, 예산에 의하여 집행한다.

제 35 조 (재원)
1. 본회의 재원은 다음과 같다.
① 기 금
② 입회금
③ 회원의 연회비 및 이사회비
④ 찬조금
⑤ 사업수입금
⑥ 기타수입금
2. 입회금은 기본자산으로 관리하여야 하며, 사업자금 등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단, 본회 기본자산 투자금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상임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이사회의 결의를 얻어야 한다.

제 36 조 (회계연도) 본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 37 조 (회계의 보고) 회장은 당해년도 회계의 수지를 결산하여 감사를 거쳐 상임이사회의 심의와 이사회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12 장 보 칙

제 38 조 (등록승인) 회칙 제5조1항 각 호의 규정에 의한 기간조직 및 산하조직은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득함으로써 등록이 확정된다.
제 39 조 (회칙개정)
1. 본회의 회칙은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개정할 수 있다.
2. 회칙개정발의는 회장 또는 이사 30인 이상의 발의로서 제안하되, 상임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이사회에 부의한다.
제 13 장 부 칙

제 40 조 (시행일) 본 개정 회칙은 2011년 3월 24일부터 시행한다.
제 41 조 (경과조치) 본 회칙개정당시 회장을 비롯한 모든 임원의 임기는 잔임 기간을 계속한다.